세월호 괴담 유포가 된 사회적 조건들은?


1. 국민이 공식 미디어(신문,라디오,텔레비전)에 대한 충분한 신뢰를 가지고 있을 때 그렇다. 이 경우 국민은 비공식 매체로부터 정보를 얻으려는 수고를 하지 않게된다. 

2. 국민이 자신의 지도자들에 대해서 전적으로 신뢰할때 그렇다. 국민은 정부가 위기 혹은 전쟁이 만든 문제들에 대해서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한다고 신뢰할때 괴담을 믿지 않는다. 따라서 괴담 유포의 자양분이 되는 불신과 의혹을 제거하기 위해서 정부와 언론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세월호 사건이전에 박근혜 정부 지지율이 60%가 넘었던것을 보면 기존매체의 신뢰도 정부의 신뢰도 탓이라기보다

....결국 특정 정부 정당을 혐오하고 불복종 신뢰하지않는 집단이
고정적으로 30%가 넘어서 끊임없이....음모론이 횡횡할수밖에 없다는것이죠.

세월호관련해서 탄핵,하야를 외치는 일부 좌파 정치 사회 노동 종교단체사례는....

 북한에서 한것이 아니라고하는 음모론 / 북한 무인기음모론 /연평도포격음모론/ 천안함음모론/ 사이버테러음모론/ kal기 음모론
광우병 시위 효순이 미선이 시위에서도 그들의 폭력성이나정치구호 집회의 연장선입니다.

  그리고 기존 주류 언론/정부의 불신의 연장선에서 발생한 국내의 안티조선운동이나....
(특정 정당을 지지하자 이문열이 죽었다며 책화형식은 일품이였지요...)

그이후 인터넷매체 비롯한 대안 미디어언론 운동이 그 대표적이라볼수있습니다.....
해 한겨레,오마이뉴스,프레시안,미디어오늘,국민tv,팩트tv,고발뉴스,나꼼수와 같은 팟캐스트류 매체운동이 벌어졌죠.

  들은 대안언론운동으로 만들어진 매체들은... / 북한 무인기음모론 / 천안함음모론/ 사이버테러음모론/ kal기 음모론
광우병 시위 /효순이 미선이 시위/최근 세월호 관련한 시위에서도 큰 활약을 한바있습니다.


3. 사건이 발생했을때, 보다 신속하게 최대한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괴담이 탄생하는 것은 국민들이 의혹을 가지는 문제들에 대해서, 정부와 공식적 미디어가 어떠한 대답도 내놓지 못할때 그렇다. 괴담은 그것이 확인되지 않은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이해하고자 하는 국민의 욕망을 어느정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

 언론이 검증되 지않은 기사 를 작성하면서 실종자가족 정부관계자조차 낚인 사건이잇었죠...

그점도 그 조건에 맞지않아보입니다. 대안미디어언론이 오보를 양산하고 신뢰성이떨어지는 이를 인터뷰한것도 그렇죠.
세월호사건에서는 sns나 세월호 실종자가족들의 검증되지한 주장들이 기사들이 쏟아지는 상황 이였던것을 생각하면 그렇죠.




4. 하지만 최대한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이 정보가 국민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의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 따라서 국민이 사건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한다. 사건에 대한 무지로 인한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5. 적이 최소한의 소음으로 무미건조한 삶을 벗어나려는 국민적 열망을 자극시키는 정보전을 전개하기 때문에, 국민이 노동 혹은 자유시간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서 삶의 무료함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결국 시민들에게 노동을 줄이는 둥 보도를 읽을수 잇도록 최대한의시간을 두라는건 결국 3과 상충되는 이야기죠.
   시간비용문제는 이것인 언론이 검증을 하고 보도를 하면 자연적으로 사라질 사회비용이죠.

결국 검증하지않은 보도를 하는/ 선정성 속보성 언론들....
 불신하는 사회를 만드는 대안미디어들과  30%의 지자자들의 문제임을 잘알수있다보이는군요.

덧글

  • 2014/05/11 19:5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5/11 19:5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5/11 20:0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5/11 20:0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냥이 2014/05/11 20:50 # 답글

    저는 최근에 음모설이 나돌아도 좋을 정도의 분위기(?)를 카카오톡에서 경험하기도 했죠.
  • NET진보 2014/05/11 21:26 #

    카스,카톡/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파괴!혼돈 !망가! 였으니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