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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초 한국의 농촌은 빈곤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보릿고개에 시달렸고 농촌 주택의 80%는 초가집이었다. 전기가 들어오는 지역은 20%에 불과했다. 자동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곳도 절반에 달했다. 대부분 마을 안의 길은 경운기가 다닐 수 없을 정도로 열악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빈곤 탈출에 대한 강한 집념을 갖고 있었다. 그 뿌리는 어린 시절 겪은 가난이었다. 지금도 생생하게 떠오르는 장면이 있다. 79년 어느 날 저녁의 일로 기억한다. 난 청와대 정무 제2수석비서관이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들을 자주 불러 저녁을 했다. 그전엔 한 달에 한 번 만찬을 했다는데 육영수 여사가 서거하고 나서는 수석들과의 저녁 자리가 한 달에 두세 번으로 늘었다. 술이 한 순배 돌자 박 대통령은 어렸을 때 얘기를 꺼냈다.

 “지금도 기억이 나는 일이 있어. 동네에 대지주가 있었는데 모내기를 하면 온 마을 사람들이 나가서 일을 해. 집에서 점심을 지어줄 사람이 없잖아. 그래서 애들도 다 따라 나가. 나도 그랬지. 모내기에 따라 나가면 샛밥을 줘. 동네 사람들이 다 모이니 숫자가 많아. 당연히 그릇이 모자라지. 그래서 찐 호박잎에 주먹밥 한 덩이 그리고 구운 간고등어 반의 반 토막을 얹어줘.”

 박 대통령은 이 대목에서 말을 잠깐 멈추고 군침을 ‘꿀꺽’ 삼켰다. “아, 그런데 그 맛이 기가 막혔어. 아직도 잊지 못하겠어.”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난 박 대통령은 농촌의 빈곤 문제를 해결해야한다는 집념을 갖고 있었다. 자조적 농촌 개발을 목표로 새마을운동을 제창한 이유였다.

 61년 군사정부는 5·16으로 정권을 잡자마자 빈곤 탈출을 목표로 재건국민운동을 추진했다. ‘톱다운(top-down·위에서 결정해 아래에 전파)’ 방식의 관 주도 국민운동이었던 탓에 호응은 적었고 실패로 돌아갔다.

 하지만 새마을운동은 시작부터 달랐다. 어느 한 사람이 고안한 운동이 아니었다. 그때 이미 경북 청도의 신도리, 영일의 문성동(지금의 포항), 전남 담양의 도개마을 등 스스로 잘 가꾸는 마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농촌 곳곳을 다니던 박 대통령은 이런 변화를 목격했다.

 70년 4월 22일 박 대통령은 부산에서 열린 한해(旱害·가뭄 피해) 대책 지방 장관회의에서 이런 변화를 전국 마을에 전파하자며 ‘새마을 가꾸기 운동’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재건국민운동과 반대로 현장에서 출발한 운동이었다. 그해 10월 정부는 전국 3만3000여 개 마을에 각각 335포대의 시멘트를 지원했다.

 마을마다 335포대를 지급했던 이유는 단순했다. 경제개발 과정에서 시멘트 수요가 엄청나던 시기다. 기간산업으로 시멘트 산업을 육성했다. 그러다 보니 시멘트 양이 부족한 해도, 넘치는 해도 있었다. 69~70년 시멘트가 과잉 생산됐다. 공화당 재정위원장이었던 김성곤 쌍용양회 회장은 박 대통령에게 시멘트 재고를 처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사용처를 마련해줬으면 한다고 부탁했다. 새마을 가꾸기 운동을 어떻게 추진할까 고민하던 박 대통령으로선 ‘마침 잘됐다’ 싶었을 거다. 그는 시멘트 재고를 사들여서 마을마다 나눠주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전체 시멘트 재고량을 3만3000여 개 마을 수로 나눴더니 단순히 335포대란 계산이 나왔을 뿐이었다.

 대신 정부는 시멘트를 나눠주면서 단 두 가지 조건을 달았다. ‘첫째, 가구마다 개별적으로 쓰지 말고 마을 공동사업에 사용하라. 둘째, 어떤 공동사업에 쓸지 마을 사람들이 합의해서 결정하라’. 농민들이 스스로 마을 개발사업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어디에 어떻게 쓸지 위에서 미리 정해주던 이전 사업과 가장 큰 차이점이었다.

 새마을 가꾸기 운동은 이렇게 첫발을 내디뎠다. 사실 초기 여론의 반응은 미지근했다. 재건국민운동의 재판(再版)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다음 해인 71년 8월 나는 내무부 지역개발담당관으로 임명됐다. 냉소적인 여론을 돌리는 일이 급했다.

정리=조현숙 기자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ctg=10&Total_ID=11195820
- 관이 주도한 운동 아닌가.

 “관이 주도한 게 아니라 관이 유도한 민·관 협력사업(民·官 協力事業)이었다. 정부가 농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 지역사회 개발운동이었다. 새마을운동의 전신인 새마을 가꾸기 운동에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어떻게 농민의 자율적 참여를 유도하는가’였다. 시멘트를 지급하면서 동기를 유발했다. ‘시멘트로 무슨 사업을 할 것인가’를 마을 사람들이 총회를 열어 민주적으로 결정하라고 했다. 마을 공동의 숙원사업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걸 두고 토론을 하고 사업계획을 짜고 추진하도록 했다. 새마을운동은 동기 유발의 과정이었고 민과 관이 협력해서 일하는 방식이었다. 5·16 직후 추진한 재건국민운동은 관이 주도했다. 농민의 참여를 강제했고 실패했다. 새마을운동이 관제운동이었다면 10년은 물론 5년도 못 갔을 것이다. 재건국민운동처럼 2~3년 내에 사라졌을 것이다.”

 - 정부가 농촌의 노동력을 새마을운동이라는 포장 아래 무상으로 이용했다는 주장이 있다. 근대적 부역이었다는 비판이다.

 “정부는 자재를 지원하고 마을은 인력을 투자한 민·관 협력사업이 새마을 사업이다. 자기 마을의 사업을 마을 주민 스스로 해냈다. 압력이 아닌 자발적인 참여였다. 자기 집 앞의 눈을 치우는 것이 부역인가. 국도 등 큰 도로를 건설하는 데 사람들을 동원했다면 부역일 수 있겠지만 그런 일은 없었다. 이후 공공사업도, 민간사업도 아닌 두 개가 걸쳐진 사업 영역을 뜻하는 ‘제3섹터’란 유사한 개념이 생겼다. 이 역시 민·관 협력 방식의 하나다.”

 - 전국적으로 획일화된 농촌개발을 부추기지 않았나.

 “1970년대 초 몇 년에 걸쳐 새마을운동 성공 사례가 대통령 주재 월례 경제동향보고회에서 소개됐다. 보고된 수십 개 마을 가운데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례는 하나도 없었다. 초기부터 사업 선택권을 마을 주민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각 마을의 특성에 따라 가장 절실한 사업부터 하기 시작했다. 하나의 모델을 놓고 따라 하라고 하지 않고 다양한 성공 사례를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사업의 큰 흐름은 생활환경 개선사업으로 시작해 생산환경 개선사업, 그리고 소득증대사업으로 이어졌다.”

 - 새마을운동 때문에 품앗이 등 전통문화가 사라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원래 우리네 마을엔 품앗이를 넘어선 향약, 두레 등 마을 공동체적인 협동 관행이 있었다. 몬순(계절풍) 기후에서 벼농사를 짓는 지역의 특징이다. 새마을운동은 두레, 향약 같은 전통적인 마을 협동의식을 존중하고 권장하고 활용했다. 새마을운동의 성공 요인 중 하나가 사업 단위를 협동의 관행이 있는 마을 단위로 정했다는 점이다. 면이나 리·동 등 대규모 행정구역 단위로 했다면 협동의식을 기대하기 힘들었을 거다. 새마을운동은 오히려 전통의 협동문화를 활용했다. 마을과 마을 간에 경쟁과 협력이 있었다. 새마을 사업으로 이뤄진 것 중 마을과 마을을 잇는 교량이 많았다. 한 걸음 나아가서 더 넓은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여러 마을 간의 협동사업으로 확대됐다. 그런 형태를 당시 협동권 새마을 사업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정리=조현숙 기자


이야기 속 지식 - 재건국민운동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ctg=10&Total_ID=11208411새마을운동을 둘러싼 오해가 많다. 지난 회에 이어 그 진실에 대해 적어본다. 문답 형식을 빌렸다.

 - 10월 유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운동 아니었나.

 “10월 유신이 있기 2~3년 전에 새마을 가꾸기 운동(새마을운동의 전신)이 시작됐다.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없다. 그러나 한 시대에 오버랩(overlap·하나의 장면이 끝나기 전 다른 장면에 겹쳐 떠오르는 방식)되는 일이긴 하다. 새마을운동이 농민들의 환영을 받으면서 유신시대의 국정 지지도가 올라가는 데 기여한 것은 사실이다.”

 - 새마을운동이 일본 신촌(新村·아타라시이무라)운동의 복사판이라는 역사적 비판이 있다.

 “내가 알고 있는 일본의 신촌운동, ‘아타라시이무라 스쿠리 운도(新村作り運動·새마을 만들기 운동)’의 의미는 다르다. 우리의 읍면동처럼 일본엔 기초지방자치단체 단위로 시정촌(市町村)이 있다. 일본의 시정촌은 소규모 단위로 수천 개에 이른다. 영세한 시정촌 단위로 도서관, 공회당 등 공공복지시설을 만들려고 하니 비경제적이었다. 그래서 일본에선 수십 년에 걸쳐 시정촌 합병을 추진해왔다. 그걸 아타라시이무라 스쿠리 운도라고 했다. 새마을은 순수 우리 말이다. 신작로 옆에 새로 만들어졌거나 깨끗이 정비된 마을을 ‘새말’이라고 불렀다. 우리의 새마을운동은 일본의 신촌운동과 어원도, 내용도 다르다.”

 - 새마을운동으로 농촌이 잘살게 됐다는데 왜 사람들은 농촌을 떠났나.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은 농촌 개발을 위한 특별 대책이 없었다면 수출 경제가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도농 격차는 더 커졌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제 발전과 새마을운동의 성과는 상호보완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가져왔다. 또 산업화·도시화 과정에서 농촌 인구가 감소하는 것은 세계 공통적인 현상이다.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 등 선진국의 농촌 인구 비중은 한국보다 적다. 농촌이 빈곤해서 그런 것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 새마을운동의 발상지를 두고 논란이 있다. 원조는 어디인가.

 “원조는 한 곳이 아니다. 1970~71년 월례 경제동향보고회에 성공 사례로 여러 마을이 보고됐다. 새마을운동의 전신인 새마을 가꾸기의 원조가 그렇다는 얘기다. 새마을 가꾸기 운동 2년차 때 전해의 절반 규모인 1만6600여 개 마을에만 시멘트와 철근을 지원했다. 성과가 좋지 않은 마을엔 지원을 하지 않았다. 지원 대상에서 빠진 마을 가운데 6000곳이 새마을 가꾸기 운동에 자진해서 뛰어들었다. 정부 지원 없이 스스로 마을 공동사업을 시작했다. 새마을 가꾸기 운동이 새마을운동으로 진화하게 된 계기다. 굳이 새마을운동의 원조를 따지자면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그 6000개 마을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새마을운동본부에서 많은 비리가 발생하기도 했다.

 “1970년대와 80년대 새마을운동을 명확히 분리해서 봐야 한다. 70년대 새마을운동에서 마을에 있는 새마을지도자 이외의 다른 조직은 의도적으로 기피했었다. 거대한 중앙 조직이 만들어져 이권화·관료화되는 것을 철저히 막았다. 조직이라고 하면 새마을지도자 협의회밖에 없었다. 그런데 80년대 5공화국이 들어서며 새마을운동본부가 생겼다. 본부가 생기면서 새마을운동은 변질됐다. 당시 김포가도를 차로 가다가 ‘새마을 헤드쿼터’란 간판을 봤다. 새마을운동에 헤드쿼터가 어디 있나. 외국인이 봤다면 군대 조직인 줄 알았을 거다. 그때 ‘새마을의 종언이구나’라고 생각했다.

 - 개발도상국에 대한 새마을운동 전파, 잘 되고 있는 건가.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KOICA), 새마을운동중앙회, 경상북도 등이 동남아와 아프리카 등지에 새마을운동을 전수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인근 지역에 나가면서도 서로 협력하기보다는 각개 약진하고 있다. 새마을 정신이 근면·자조·협동이다. 외국에 나가서 새마을운동을 하는데 협동이 안 되고 있다. 또 새마을운동의 핵심은 동기 유발과 자조 협동의 과정이다. 중요한 부분은 빠지고 건설회사 시켜서 다리를 놔주고 회관을 지어주는 해외 원조 사업으로 변질되고 있다. 고기를 잡는 방법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생선을 사서 주고 있는 셈이다. 아쉬운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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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스스로 돕는 마을을 돕는다.’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며 정부가 고수한 ‘우수 마을 우선 지원’ 원칙이었다. 성과가 뛰어난 마을의 공통점은 하나였다. 헌신적인 새마을지도자가 있었다.

 마을마다 남녀 한 명씩 두 명의 새마을지도자를 뽑았다. 보수는 없었지만 새마을 사업의 기획자로, 집행자로 열심히 뛰었다. 주민을 설득하고 의견을 조정하는 일도 그들 몫이었다.

 유엔은 1960년대를 ‘지역사회개발연대(Community Development Decade)’로 설정했다. 당시 농촌지역사회개발의 일반이론에 따르면 저개발국의 농촌을 개발하기 위해 훈련 받은 외부의 지도자(social worker)를 농촌 마을에 투입할 것을 권고했다. 전국의 실태를 조사했더니 새마을 사업 성과가 좋은 마을엔 이미 헌신적인 지도자가 있었다. 정부는 외부에서 지도자를 투입하는 대신 마을 내부에서 새마을지도자를 뽑아 양성하는 길을 선택했다.

 1972년 1월 31일 경기도 고양의 농협대학 부설 독농가연수원에 각 지역에서 선발한 140명이 입교했다. 새마을지도자 교육과정의 출발이었다. 2주 간의 교육과정은 가나안농군학교(교장 김용기)와 안양 농민교육원(원장 김일주)의 훈련 과정을 참고해 만들었다. 농협대 김준 교수가 초대 원장을 맡았다. 교육 받을 사람이 늘면서 그해 경기도 수원의 농민회관으로 자리를 옮겼고, ‘새마을지도자연수원’으로 정식 출범을 했다.

 교육은 성공한 새마을지도자의 경험을 듣고 그 사례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75년에는 새마을지도자와 사회 지도층, 공무원이 함께 합숙교육을 받으면서 상승 효과가 났다.

 김준씨에 이어 2대 원장을 했던 정교관씨는 그때를 이렇게 회고했다.

 “농촌지도자는 흙색, 부녀지도자는 하늘색, 사회지도자는 회색으로 각자 다른 색 옷을 입었지만 같은 장소에서 같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농민뿐 아니라 장·차관, 대학교수, 기업인, 대학생, 문학인 등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많이 왔지요. 강제 교육 아니냐며 반발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원하면 도중에라도 자유롭게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회지도층 인사들은 농촌의 새마을 성공사례를 듣고는 감명을 받고 돌아갔습니다.”

 전남 담양의 정회원, 전북 임실의 정문자, 충북 청원의 하상돈, 경북 영일의 홍성표, 충남 당진의 임광묵, 강원 삼척의 박재명…. 대통령 주재 경제동향보고회의에서 성공 사례로 발표됐던 훌륭한 새마을지도자들의 이름이 지금도 기억에 남아있다.

 무보수지만 자기 마을을 새마을로 발전시키기 위해 헌신적으로 기여한 새마을지도자가 있어서 새마을운동이 성공할 수 있었다.

 달마다 새마을국무회의가 열렸고 새마을 사업의 추진 상황, 문제점과 안건 보고는 내무부 지방국장인 내 몫이었다.

 새마을운동의 큰 방향은 박정희 대통령이 제시했지만 새마을 정신을 현장에서 몸소 실천한 사람은 새마을지도자들이었다. 새마을지도자들이 무보수이면서 헌신적으로 쏟은 열정에 대한 보상은 정부의 표창과 사회적 인정감밖에 없었다. 아마도 제일 큰 보상은 자기 마을의 변화된 모습이었을 것이다.

 새마을지도자 교육에 열과 성을 다했던 김준·정교관 전 원장 외에도 새마을운동이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숨은 조력자가 많았다. 현장을 누비고 청사에 돌아와서도 밤을 새우고 토론하며 함께했던 내무부 동료인 전석홍(현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소 이사장)·김형배(전 강원도지사)·강우혁(전 국회의원)·이효계(전 숭실대 총장)·최인기(전 행정자치부 장관)…. 정종택(전 환경부 장관)·김종호(전 국회부의장)·송언종(전 체신부 장관) 등 청와대팀도 열정을 쏟았다.

새마을운동을 기획하고 연구했던 교수단도 빼놓을 수 없다. 원로로 농협대 학장을 했던 박진환 청와대 특보, 소장 교수로 이질현 서울대·김대환 이화여대·김유혁 단국대·정영채 중앙대·류태영 건국대 교수 등이 새마을운동 초기에 함께 했었다. 모두 새마을운동에 젊음과 열정을 바쳤던 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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